CCM

CCM(소비자중심경영) 이란?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목우촌에서는 2018년부터 도입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CM의 목적 및 기대효과

목적

  •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관련 시스템 구축, 정비를 통한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합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

기대효과

  • 소비자 측면
    • 상품 및 서비스 선택 기준 정보 제공
    • 소비자 문제 발생 시 신속하고 합리적 해결 가능
  • 기업 측면
    •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권익 관련 인식 제고
    • 소비자 관점의 상품과 서비스의 개선을 통한 대내외 경쟁력 강화
  • 공공측면
    • 분쟁 해결 및 사후관리에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 소비자 중심 선순환 시장을 조성하여 기업-소비자 상생문화 확산

인증기관 및 운영기관

인증기관(공정거래위원회)

운영ㆍ평가기관(한국소비자원)

목우촌 CCM 인증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국문)]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영문)]

농협목우촌은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으로 CCM인증을 받았습니다.
상단으로 이동